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5 - 삼각수렴 패턴의 하단붕괴



  안녕하십니까. 꽃길입니다. 블로그를 단장하기 위해서 스킨도 바꾸고, 썸네일 만드는 법도 배우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밤 하루를 마치고 블로그에 비트코인 리뷰를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네요. 타이틀이 비트코인 11월 리뷰였지만, 쓰다 보니 12월까지 이어질 것 같아서 제목을 바꿔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ㅋㅋ


  이번 글에서는 지난 연재 글에 이어서, 우지한과 크레이그 라이트의 해시 전쟁에 얽힌 음모론에 관한 이야기를 더 이어나갈까 합니다. 이들이 만들어 낸 악재는 단순히 비트코인 캐시를 둔 정치싸움뿐만 아니라, 실은 공매도를 위한 의도적인 계략이 아닐까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이유는 그들이 물량에서나 정보에서나 앞서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차트적으로 폭락이 나올 수 있는 자리에서 타이밍 좋게 나온 악재이기 때문입니다. 영화 <작전>에서 세력들이 호재기사로 개미들을 끌어모으기 앞서서 설계자가 세력들이 유리하도록 차트를 그려놓는 장면이 있었지요. 비트코인 차트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은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작전>의 한 장면. 호재로 개미를 끌어모으기 전에, 세력들은 차트를 설계해 둡니다.




  폭락이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차트 기술적 분석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비트코인 차트를 관리하는 세력들이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을 만들어놓은 후, 수렴의 끝 지점에서 악재를 통해 하단 지지선을 부수는 형태의 시나리오를 쓰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들이 쓴 시나리오, 어떻게 구성되어 있었는지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의 모습입니다. 가격이 하단 지지선을 향해 을 거치면서 에너지를 응축한 후, 수렴의 끝에서 돌파되는 방향으로 가격이 뻗어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이 쯤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엄청난 상승장이었을 때, 삼각수렴만 거치면 항상 위로 터져났기 때문에, 차트에 대해 문외한인 분들이라도 삼각수렴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각형의 끝단으로 갈수록 둔화되었던 가격의 움직임이,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부수면서 따라잡기도 힘든 떡상을 볼 수 있는 패턴이었죠. 


  이 패턴의 특징은 수렴이 터지는 방향이라면 양방향으로 열려 있는 패턴이라는 것이지요. 위 그림에서처럼, 가격이 빨간선의 윗부분을 돌파한다면 파란색에서 매수를 받고, 아랫부분이 붕괴된다면 초록색에서 공매도로 진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비트코인 차트는 어땠을까요?


비트코인삼각수렴

비트코인 주봉 차트. 올해 초부터 이어져 온 삼각수렴의 끝은 하단부 이탈이었다.


  보이시는대로 비트코인은 삼각형을 그리며 수렴하는 중에 있었습니다. 가격이 꼭지점으로 향할 수록 가격이 위로 튀든, 아래로 튀든 양방향으로 강하게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 자리였죠. 그런데 여기서, 타이밍 좋게 대형악재와 함께 가격은 아래로 터져버렸습니다.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한 쪽으로 방향이 움직일 것을 사전에 알고 있다면, 크게 먹을 수 있는 자리라는 것도 자명한 사실입니다. 차트의 마술사인 우지한이 삼각수렴에 대해 고려를 안 했을리가 없고, 비트코인캐시 진영 싸움이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을 인지하고 있었을 텐데, 인생숏을 쳐 놓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것은 저만의 과도한 상상일까요. 그건 우리 지한이 형님과 친구들만 알고 있겠죠...?


  네, 이것으로 비트코인 폭락 음모론, 차트와 악재는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라는 주제의 글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제는 두 번이나 밀리게 되었던 비트코인 희망편 vs 절망편입니다. 오늘도 글을 쓰다 보니 열두 시가 다 되었네요. 그러면 내일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연재글 보기 -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 폭락은 예측 가능했다?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2 - 흑삼병은 하락의 전조?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3 - 왜 반등도 없이 떨어졌을까?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4 - 비트코인 캐시 진영전쟁에 대한 음모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