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암호화폐 시장 프리뷰 1 - 비트코인 희망편, 쌍바닥에 주목하라


  안녕하십니까. 꽃길입니다. 오랜만에 찾아뵙게 되었네요. 매일매일 올리기로 마음먹었었는데, 사람 마음은 역시 작심삼일인가 봅니다. 포스팅하는 데 두 시간 정도 걸리기도 하고, 올려봤자 네이버하고 구글에서는 제 글이 광고 글에 밀려 검색되지 않더라구요. 살짝 의기소침해져서 그만 올릴까도 생각했었습니다만, 재밌게 읽어주신다는 분이 계셔서! 힘내서 써 보려고 합니다. 


  연재를 쉬는 동안 비트코인이 3800대에서 반등해 4400달러까지 상승한 뒤 현재 4000달러대에서 횡보하고 있는데요, 제 관점은 변함없이 관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도 사람인지라 업비트에서 빨간불로 2~30%씩 찍히는 것을 보면 매수에 아! 매수할걸! 이라는 욕심을 지울 수가 없네요. ㅎㅎ... 


  제목이 11월 리뷰였는데 이제 12월이 되어버렸네요. 그런데 딱 맞게도 이번 연재분부터는 앞으로의 가격흐름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로 했었는데 잘 되었네요. 제목을 12월 암호화폐 시장 프리뷰로 바꾸고, 비트코인 행복회로편! 바닥은 이미 드러났다! 매수하라! 라는 입장에 관한 분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쌍바닥은 팬티까지 팔아서 사는거랬어!


  주식에 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들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쌍바닥이 비트코인 차트에서 보인다는 겁니다. 저점이 계속해서 무너지면서, 어디에서 매수세의 최종방어선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쌍바닥은, 매수세의 가격방어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패턴이라는 것이지요.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팔라! 라는 이야기가 있지요. 근데 무릎이 언제인 줄 어떻게 알아?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보통 쌍바닥으로 바닥이 확인된 후를 무릎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이 매수 적기다! 라는 것이죠.


다우 이론(Dow Theory)로 추세를 알아보자


12월 1일 현재 비트코인 4시간봉 차트. 저점을 낮추는 추세는 끝났다!


  하락추세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추세가 전환되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인가요? 많은 주식 명언들이 "바닥이 아닌 무릎에서 사라!" 라고 이야기하지만, 아니 그게 말이 쉽지...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네, 이러한 주가 흐름에 대한 판단 방법에 대한 근거는 다우 이론(Dow theory)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차트는 11월 중순부터 12월 1일 현재까지의 비트코인 4시간봉 차트입니다. 우선, 다우 이론(Dow theory)에 근거한 간단한 차트 작도를 해 보았습니다. 11월 26일까지 바닥을 가늠하기 힘든 하락이 지속 왔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락의 특징은,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저점이 생겨나고(Lower Low), 고점 역시 높아지지 못하며 낮아지고 있는 형태(Lower High)가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28일부터의 가격흐름을 살펴볼까요? 우선 26일과 동일 가격대에서 저점을 형성하였습니다(Equal Low). 저점이 낮아지지 않는것을 확인하고, 관망을 유지하던 트레이더들이 이 가격대에서 적극적인 매수를 받았다고 보입니다. 이 결과, 고점을 높이지는 못했지만 24일과 동일한 고점을 형성하여(Equal High), 하락 일변도의 가격 흐름에서 횡보권으로 진입하게 되었다는 판단을 내리는 트레이더들이 많아졌을 것입니다.


  따라서, 바닥을 확인했다! 라고 판단한 트레이더들은 현재 가격대는 높아진 저점(Higher Low)이며,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여 추세전환을 예측하며 높아진 고점(Higher High)이 형성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타 트레이더 역시 하락 추세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을 확인함에 따라 반등을 먹기 위해 단기적으로 매수세에 가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하락 채널 돌파! 추세 반전의 가능성




  또한 차트를 보시면, 빨간색으로 그어진 하락 채널을 가격이 상승 돌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추세 전환의 신호라고 볼 수 있겠네요. 비트코인은 현재 하락 추세에서 횡보 추세로 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횡보가 상승을 위한 발판일지, 아니면 더 큰 하락을 위한 다이빙 점프대일지... 지금까지의 하락도 충분히 컸는데, 비트코인은 투자자들에게 더 큰 공포를 선사할 것인가? 관망하고 있는 저로서는(...) 흥미진진합니다.


  매일 쓰다 보니 글이 길어지네요.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너무 길면 쓰는 저도 부담스럽고, 읽으시는 분들도 부담스러운 것 같아서, 왠지 분량조절에 실패한 웹툰 작가분들이 새삼 이해가 가는 기분입니다. ㅋㅋ 별일 없으면, 다음 시간에는 비트코인 절망편! 하락... 아직 한 발 더 남았다! 라는 주제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트레이더들 의견 보면 살벌한 분들 많더라구요. 800달러까지 열려있다던가, 꽤 많은 트레이더들이 아직까지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아이디어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미래, 어떻게 흘러갈까요? 존재할 수는 있는 것일까요...-_-;;


다른 트레이더분들의 의견이 궁금하시다면? -

TradingView(한국어)


지난 연재글 보기 -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 폭락은 예측 가능했다?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2 - 흑삼병은 하락의 전조?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3 - 왜 반등도 없이 떨어졌을까?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4 - 비트코인 캐시 진영전쟁에 대한 음모론

[돈 이야기/암호화폐] - 11월 암호화폐 시장 리뷰 5 - 삼각수렴 패턴의 하단붕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